새소식 / 도시연서 >>

도시연대 사무처 18년 6호 새소식

도시연대 사무처 18년 6호 새소식

 

 

 

천연충현 도시재생활성화계획수립

 

 

천연충현동은 오늘도 열심히 활성화 계획을 수립 중입니다. 작년 9월에 시작한 용역이 서서히 마무리 되고 있던 즈음 도시재생뉴딜사업으로 인해 큰 변화를 겪고 있는 중이기도 합니다. 기존에 수립 중이던 계획에 더하여 국토부 도시재생뉴딜사업에 응모하려 준비 중입니다. 그런 이유로 다음 달로 계획 했던 주민 공청회부터의 일정이 미루어지게 되었습니다. 도시재생사업이 보다 풍족해지기를 희망합니다.

 

1 

20180611_주민공모사업_휘게라이프 (5)

Δ 주민공모사업 ‘휘게라이프’팀이 그동안 배운 실력을 발휘하여 이웃에 꽃기증을 하였답니다

 

한편으로 주민들은 주민공모사업과 주민협의체 설립 준비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각 분과별로 사업 내용에 대한 최종점검과 분과장 선출을 완료 하였습니다. 상반기 공모 사업 중 일부는 마무리를 짓고 하반기 공모사업을 준비 중입니다. 반환점을 도는 겸 해서 다음달 6일 새로운 골목통 개소식에 성과공유회를 개최하려고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한 활동도 듣고 또 내가 한 활동을 뽐내보려 합니다. 성과발표는 전시물로 제작하여 새 골목통에서 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다른 지역의 사례도 듣고 또 홍대 건축과 학생들이 제안하는 우리 동네 재생 전략 발표도 들을 수 있을 예정입니다.

 

KakaoTalk_20180621_113141001

KakaoTalk_20180621_113142756

Δ 주민공모사업 ‘오늘부터1일’팀이 만든 청년을 위한 마을사용설명서

 

 

그리고 12일에 드디어 주민협의체가 발족을 합니다. 몇 차례의 임시주민협의체를 통해 정관과 대표 및 운영위원회의 선출 방법을 결정하였고 조만간 선거에 돌입하게 됩니다. 앞으로 선출될 주민협의체 대표님을 비롯한 운영위원회의 활동이 기대됩니다.

 

20180611_분과모임_마을상권 (6)

20180614_분과모임_마을환경 (2)

Δ 분과별 워크숍 모습

 

 

 

 

 

회원프로그램 시티오브스타

 

 

6월 11일 시티그리너리 최성용 저자를 모시고 회원프로그램 시티오브스타를 진행했습니다. 시티오브스타는 올해 시작하는 회원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도시문제를 사유하거나 직접 부딪혀 활동하는 분들을 모셔 이야기를 듣고 말씀을 나누는 일인데요. 최성용 작가는 도시연대 전직 상근활동가로서 도시연대를 퇴사하고 동네의 생태를 관찰하고 기록한 자연과학 서적을 출간했습니다. 최성용 작가로부터 들은 동네에서 살아가는 수많은 생명들의 몸짓은 아주 정직하고 성실하여 우리 인간의 삶과 활동 또한 그렇게 정직하고 성실하여야 하는 것 아닐까, 도시연대가 지역과 현장에서 매일 만나는 기회들이 소중해졌습니다. 다음 시티오브스타는 7월11일 저녁 7시 반 도시연대 사무실에서 용산 나눔의집을 운영하는 성공회 자캐오 신부님을 모시고 진행합니다. 나눔의 집을 거점으로 진행하는 지역활동, 사회로부터 소외받는 사람들을 위한 활동을 들어보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시티스타 1

시티스타 2

시티스타 4

시티스타 3

 

 

 

 

 

활동가 세미나

 

 

6월은 상반기 활동들이 정리되고 하반기 활동들을 준비하는 시간입니다. 좀 더 도시연대 활동을 잘 해 나가기 위해 활동가들은 도시사회 세미나와 보행세미나를 시작했습니다. 도시사회 세미나는 서울시립대에서 도시사회학 박사과정에 있는 김민수 회원이, 보행세미나는 서울대에서 도시설계협동과정 박사과정에 있는 남궁지희 회원이 튜터로 함께 참여합니다. 도시사회 세미나에서는 도시이론을 다루며 맑스의 「공산당선언」과 짐멜의 「대도시의 정신적 삶」을 읽고 현대도시의 물적 토대와 정신적 기초에 대해 학습했고 보행세미나는 남궁지희 선생님의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보행자를 위한 도시설계」를 읽고 우리 도시의 보행환경에 대해 토론하려 합니다. 모쪼록 학습한 결과들이 좀 더 의미 있는 도시연대 활동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공부하고 고민하고 행동하겠습니다.

 

세미나 2

세미나 3

세미나 4

세미나 5

 

 

 

 

 

걷고싶은도시 편집위원회

 

 

2018년 6월 22일 저녁, 여름호 가편집본 회의는 조촐하게 진행됐고, 조졸한 회식이 있었습니다. 편집위원님들은 이번 여름호 특집을 위해 지난달 통영에 다녀왔는데요. 통영에서 무엇을 했는지는 곧 받아보실 여름호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부터 가을호 특집에 대한 기획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여름호에 이은 가을호 특집은 어디로 갈지 회원님들의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편집위 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