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 도시연서 >>

도시연대 정책연구센터 18년 5호 새소식

도시연대 정책연구센터 18년 5호 새소식

  1. 홍제동 개미마을 커뮤니티장소 현판식이 진행되었습니다.

개미마을에 조성된 노인정 앞 화단과 종점 앞 쉼터에 현판을 달고 주민들과 함께 식사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다들 흰장갑과 가위를 들고 테이프 컷팅도 했고, 화단앞에 옹기종기 앉아 이야기도 나누었습니다. 직접 해야 맛이 난다면서 주민들은 이른 아침부터 모여서 잡채를 만들고, 북어국을 끓이고, 보리밥을 지었습니다. 이제 여름입니다만, 개미마을에는 언제 봄이 올까요? 아직도 많이 기다려야 하나 봅니다.

현판식(1)

 현판식(2)

현판식(3)

현판식(2)

현판식(5)

현판식(6)

 

 

  1. 도시연대 솔직간담회 3- 김은희이영범의 도시재생원투펀치<도시재생뉴딜로드맵, 이대로 가면 되나?> 진행했습니다.

5월3일, 도시연대 회의실에서 국토부의 도시재생뉴딜 로드맵을 중심으로 2시간반동안 활발한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김은희 (도시연대센터장), 이영범(경기대건축대학원 교수), 김인혁 (충주 BTLM 1960 대표), 김성주 (도시건축이래 소장/ 도시연대 운영위원), 이영은 (LH공사 토지주택연구원 연구지원처 박사)가 참여하여 솔직하고 날선 논의들을 열어나갔고, 20명의 참여자들도 끝까지 자리를 지키면서 의견들을 더해줬습니다. 이제 마지막 솔직간담회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주민참여와 지원센터의 역할을 주제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곧 연락드리겠습니다.

 솔직간담회

 

 

  1. 2018년 도시의 날 행사가 1011(목요일) 경기 의왕시에서 개최합니다.

제12회 도시의 날 행사가 경기도 의왕시 계원예술대학교 우경미술관 파라다이스홀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해 프로그램 및 운영 등을 논의하기 위해 도시의 날 운영위원회 2차 회의가 5월10일 국토학회 회의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현재 도시설계공모전, 전시, 학슬행사 및 지자체 설명회 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확정되면 알려드리겠습니다.

도시의 날 운영위원회는 참여단체는 아래와 같습니다.

(학술단체)‘대한국토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지리학회, 학국도시행정학회, 한국지역학회, 도시정책학회/(연구기관)국토연구원/ (공기업)한국토지주택공사/ (협회)전국도시계획공무원협의회, 한국도시계획기술사회, 한국부동사개발협회/(시민단체)걷고싶은도시만들기시민연대, 지속가능발전협의회